본문 바로가기
기타/JAVA

[JAVA 1학년] 3장 프로그램의 기본 - 1

by 거북이 코딩 2023. 9. 5.

10. 프로그램이란 무엇일까?

 

프로그램이란 pro(미리)+gram(써 놓은것)=program(예정표) 컴퓨터에게 할 일을 알려주는 것입니다.

 

프로그램 작성의 기본

1. 영문자의 대문자와 소문자의 차이에 주의한다

예를 들어 'answer'와 'Answer'는 다른 문자열로 구분됩니다

2. 문의 끝에는 세미콜론(;)을 붙인다

3. 블록은 중괄호({ })로 감싼다

4. 설명은 주석문으로 적어둔다

 

주석문의 종류

// 슬래시 2개부터 그 행의 끝까지 주석처리

/* 슬래시와 별로 가둔 행이 모두 주석처리

*/

 

11.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세 가지 기본 요소

 

1)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실행한다

프로그램은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실행한다 이를 '순차'라고 한다

2) 만약 ~라면 실행한다

조건에 따라 처리할지 않을지 선택하거나 조건에 따라 다르게 처리한다 이를 '분기'라고 한다

3) 같은 처리를 반복한다

횟수를 지정해서 반복하거나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반복한다 이를 '반복'이라 한다

 

12. 만약 ~라면 실행한다

 

if문 사용법

if (조건식) {

//조건식이 성립할 때 하는 처리

}

 

조건문을 사용할때 필요한 비교 연산자

비교 연산자 기능
== 좌변과 우변이 같다
!= 좌변과 우변이 다르다
< 좌변이 우변보다 작다
<= 좌변이 우변보다 작거나 같다
> 좌변이 우변보다 크다
>= 좌변이 우변보다 크거나 같다

 

if문을 사용해 보자

import java.util.Random;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Random rnd = new Random();
        int score = rnd.nextInt(101);
        if (score>=50)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score+"점입니다 축하합니다 통과입니다");
        }
        if (score<50)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score+"점입니다 다시 도전하세요");
        }
    }
}
37점입니다 다시 도전하세요

 

if else문

if (조건식){
조건식이 성립할 때 하는 처리
}
else{
조건식이 성립하지 않을 때 하는 처리
}

 

if else문으로 수정하기

import java.util.Random;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Random rnd = new Random();
        int score = rnd.nextInt(101);
        if (score>=50)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score+"점입니다 축하합니다 통과입니다");
        }
        else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score+"점입니다 다시 도전하세요");
        }
    }
}
92점입니다 축하합니다 통과입니다

 

switch문

양자 택일보다 많은 선택지가 필요할 때 switch문을 이용한다

switch문은 어떤변수에 들어있는 값을 조사해서 그 상태에 따라 처리를 분기한다

import java.util.Random;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Random rnd = new Random();
        int a = rnd.nextInt(4);
        switch(a){
            case 0 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꽝입니다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1 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축하합니다! 1등입니다!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2 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2등입니다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3 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다시 도전하세요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}
    }
}
축하합니다! 1등입니다!

break;를 쓰지 않으면 밑에 나열된 모든 케이스가 실행되니 꼭 써주는 것이 중요하다

 

13. 같은 처리를 반복한다

 

for문은 지정한 횟수를 반복할 때 사용한다

for (카운트변수초기화; 반복조건; 카운트변수변화식){

//반복할처리

}

 

for문을 이용해서 1부터 100까지 더하기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int sum=0;
        for(int a=1;a<=100;a++){
            sum+=a;
        }
    System.out.println(sum);
    }
}
5050

 

배열의 모든 요소를 반복하는 확장 for문

배열과 배열의 요소를 저장할 변수가 필요합니다.

for(데이터형 변수:배열이름){
반복처리
}

 

배열의 모든값을 더하기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int sum=0;
        int [] list = {10, 20, 30, 40, 50};
        for(int i:list){
            sum+=i;
        }
        System.out.println(sum);
    }
}
150

 

마무리

 오늘은 3장을 다 못끝내서 다음 글에서 마무리 하게 될 것 같네요. 블로그를 진행하는것이 아직 미숙하여 글이나 코드의 형식이 통일되지 못했습니다. 그래서 이것저것 시도해보다가 마음에 드는 스타일이 잡히면 그대로 통일시켜나가려고 합니다. 다음 글에선 코드블럭 대신에 Codepen이나 Trinket같은것을 사용해보겠습니다.